Academic Society
전인교육학회
“전인이란 완전한 사람이고 전인이란 부족함이 없는 사람이고 전인이란 진리 자체가 되어서
지혜로 참을 다 알아야 한다.”-우명
소개
사단법인 전인교육학회는 전인교육에 뜻을 같이하는 하는 사람이 모여서 2008년에 창립한 학술단체이다. 학자, 교원, 법조계, 기타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전문가들이 전인교육에 관한 연구를 하고 있다.
전인교육학회는 기존의 더하기 중심의 학문이 아닌 빼기를 전제로 한 이른바, 전인을 만들어 나가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우명 선생이 마음 빼기를 통해 목표하는 것도 사람을 자기의 마음세계에서 벗어나 전인을 만들려는 것이었다.
일반적으로 전인이라 하면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조화롭게 발달하여 넓은 교양과 건전한 인품을 갖춘 사람을 말한다. 이를 위해 학계와 교육계에서는 그간 많은 연구와 실천이 있었던 것 또한 사실이다.
전인교육학회는 기존의 고민과 연구에서 더 한발 나아간다. 전인(全人)이란 완성이 되고 진리가 된 완전한 사람을 말하며, 사람이 진리인 전인이 되기 위해서는 허인 인간을 또 인간의 마음을 다 없애서 본래의 마음으로 돌아가야 하는 것이다.
빼기를 통해 ‘나’ 중심적인 세상에서 벗어날 때 세상은 하나가 되고, 서로를 신뢰하고 믿을 수 있고, 남을 위해 살아갈 수 있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전인교육학회의 지향점이자 목표이다.

활동
전국 대학교수
전인교육학회 개최(춘,추계)
전인학회지 발간
프로그램 개발 지원 및 검증
전국 16개 시도별 지역교사 연구회
교육지원청 교과연구회 활동(각 시도)
마음수련 교원 자율연수 시행(여름, 겨울방학)
전국 초,중,고교 교원
유,초,중,고 학생 마음수련 프로그램 실행(학기 중)
청소년/대학생 마음수련 캠프 운영(방학 중)